자취방구하기

[자취방구하기] 자취방 구할 때 우선순위

알까 2021. 8. 21. 13:10

대학교에 들어와서 처음하는 자취!

좋은 집을 구하기 싶은 마음은 한가득 한데요.

나름 좋은 집을 구했다고 생각이 들면서도 막상 살다보면 불편한 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조건에 맞는 집을 찾으려면 돈이 너무 많이 들고.. 결국 타협을 하기는 해야하는데 어느 것을 우선순위로 두어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하실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취방 구할때 어떤 우선순위를 구하는 것이 좋을지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순위를 말씀드리기에 앞서

여러분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불편함이 있으신가요?

저는 군대에 있을 때 느낀거지만 코고는 소리, 취침등의 불빛이 제일 거슬리더라구요.

소리와 빛에 특히 예민해서 항상 귀마개와 안대를 착용했었어요.

 

그래서 자취방을 구할때 이 두가지를 가장 예민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잘 때에는 작은 소리도 엄청 크게 들리거든요. 그렇기에 방음이 좋은 집이 가장 좋겠죠??

 

자취방을 구할 때 우선순위

1.가격

1. 가격

첫번째는 가격입니다.

이건 너무나 당연하죠. 돈이 많다면 학교 바로 앞 아파트나 고급오피스텔에서 지내겠죠. 편의시설도 좋고 방음도 잘되어있고 보안까지 완벽한.. 하지만 돈이 많아야 한다는거,,, 저는 포기하겠습니다.

 

2. 방음

 

2. 방음

두번째는 방음입니다.

빛이 강하면 커튼으로 가리면 되고, 수압이 약하면 집주인분께 수리를 요청하면 되지만 방음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없습니다. 특히 위층에서 뛰는소리, 밖에서 소리지르는 소리, 차경적소리. 생각만해도 아찔해지네요. 평소에는 괜찮을지라도 잠을 잘 때에는 소리가 거슬리기 마련입니다. 

 

방음을 확인해보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벽이 가벽인지 콘크리트 벽인지 확인해보기 위해 손으로 두드려봅니다. 울리는 소리가 나면 가벽, 둔탁한 소리가 나면 콘크리트 벽입니다. 당연히 콘크리트벽이 방음이 좋겠죠.

 

둘째, 방문을 닫고 조용히 외부소리에 귀기울입니다. 차소리가 나는지 사람들의 대화소리가 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셋째, 가급적이면 도로변 주변의 방은 피합니다. 도로변 방의 경우 방음이 잘되더라도 창문을 통해 소리가 울릴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라면 차 경적소리에 신호등 불빛, 매연까지 3콤보로 창문을 열지도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3. 벌레/곰팡이

 

3. 벌레/곰팡이

세번째는 벌레입니다.

벌레는 생각보다 박멸이 잘 되지 않습니다. 우연히 친구 자취방에 놀러갈 일이 있었는데 화장실에서 바퀴벌레가 나오는 걸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약을 쓰는 것을 확인했는데도 올때마다 잡혀있더라구요.. 바퀴벌레와 같이 생활한다니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ㅜ 바퀴벌레 한마리라도 발견된다면 세스코를 부를 각오로 입주를 결정하셔야합니다. 작은 날벌레도 아닌 바퀴벌레라면...

 

곰팡이는 냄새의 주범입니다. 심지어 건강까지 위협하죠. 곰팡이의 경우 집이 환기가 잘 되지않아 습하거나 결로현상이 생기는 경우 자주 발생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집을 구하실 때 구석구석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곰팡이는 집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해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반지하와 1층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벌레와의 공존은 삶을 괴롭게 만들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4. 채광

4. 채광

네번째는 채광입니다.

많은 분들이 채광은 우선순위에 놓으십니다. 채광이 있으면 장점은 명확합니다. 

 

첫째,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빛이 잘 들어오니 습해지지 않고, 습하지 않으니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겠죠?

 

둘째, 밝은 집 분위기 형성이 가능합니다.

조명과 햇빛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햇빛이 훨씬 밝고 따스하죠. 밝고 포근한 집은 원하신다면 채광이 잘 되는 집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학생이나 직장인분들의 경우 채광을 조금 포기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첫째, 거의 집에서 햇빛을 볼 기회가 없습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저녁에 퇴근하는 특성 상 햇빛을 볼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둘째, 남향을 포기하시면 선택지가 넓어집니다.

아시다시피 남향은 인기가 많습니다. 반대로 북향은 인기가 저조하죠. 그렇기에 남향을 제외한 집의 경우 대부분 집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선택지가 넓죠. 다른 결격사유가 없다면 채광을 포기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5. 수압

 

5. 수압

다섯번째는 수압입니다.

수압이 약하면 정말 성가십니다. 샤워할 때 물이 잘 나오지 않을때 답답함이란.. 이루말을 할 수가 없죠. 특히 1년이상 거주할 곳이라면 365일 그 답답한 기분을 안고 살아야합니다.

 

성가신데도 수압을 다섯번째로 놓은 이유는 계약시 집주인과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층이 수압이 약한 경우가 많은데 이곳에 가압펌프를 설치하면 수압이 안정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해결은 집주인과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죠.

 

집을 구하기전 특약사항에 꼭 넣으셔서 문제를 해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취방을 구할 때 우선순위를 5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모든 조건이 마음에 드는 집을 찾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모든 조건들이 완벽할 수는 없겠지만 우선순위를 정하셔서 합리적 선택을 하신다면 오랜기간 동반자가 될 집을 구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